[철분제] 출산 후 빈혈/헤모큐

상식/건강 2011. 11. 12. 13:49


전 개인적으로 약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임신 후에 챙겨 먹으라는 철분제를 먹어본 적도 없어요.


첫애 때는 출산 전에도 후에도 빈혈이 없어서 철분제를 먹어본 적이 없구요...

둘째 때는 출산 전에는 빈혈이 없었는데, 출산 후에 빈혈 수치가 아주 조금 모자라서 철분제를 챙겨주더라구요...
출산 후 피검사 때 빈혈이면 의료보험 공단에서 철분제 비용을 담당해서 무료로 챙겨 줘요..
제가 다니던 아이사랑 산부인과에서는 헤모큐를 14일 분량 주더라구요.(하루 2개씩 28개)

셋째 때는 빈혈 수치가 너무 떨어져서... 셋째를 낳으면서 출혈이 좀 있었다고 간호사가 그러더라구요.

그래서인지... 너무 어지러워... 어쩔 수 없이 철분제를 챙겨 먹기로 했어요.(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처음으로 먹어보는 철분제...

철분제를 먹으면 치아 착색이 있을 수도 있고... 변비가 걸릴 수도 있다고 하던데...

헤모큐는 다행히 괜찮은 것 같아요.(제 개인적으로는요...)


그런데... 간호사도 알려주지 않은 건데...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챙겨 읽어 보면...

어린아이가 과다 복용시에 사망할 수 있다고 해요.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조심하셔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식전에 먹는데, 철분제를 먹기 전후에 유제품은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하네요..


이런 주의사항은 미리 좀 알려주면 좋겠는데... 왜 말해주지 않았을까요?

하긴... 간호사를 탓할 게 아니고... 설명서에 나와 있으니까... 꼼꼼하게 챙겨 봐야할 것 같아요.


흔히 먹는 약이라도 꼼꼼하게 설명서를 챙겨봐야 할 것 같아요.

약을 안 먹고 살 수 있음 더 좋을텐데... 말이죠...^^;;



설정

트랙백

댓글